자전거 튜브 공기 주입 밸브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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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튜브에 따라 공기주입구의 밸브 모양이 다른 것에 당황하고 하였습니다. 밸브의 모양에 따라 펌프도 다르기 때문에 밸브와 펌프 입구가 맞지 않으면 공기를 주입할 수 없습니다. 가장 기본적이지만 예상외로 밸브의 종류와 특징을 여기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자전거 이너 튜브의 밸브 종류

던롭(Dunlop) 밸브

던롭 밸브는 주로 유럽에서 사용되며, 자전거와 스쿠터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이 밸브는 작은 구멍과 동그란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주로 도시 자전거나 일반적인 도로 자전거에서 볼 수 있습니다. 던롭 밸브는 밸브 내구성이 튼튼하고 일반 자전거에 주로사용되며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해 주로 자전거 삽에서 쉽게 공기주입이 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높은 공기압에서 견딜수 없으며, 공기압 매세조정이 불가능합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리어카(리어커)에 공기가 빠져 예전에 사용한 튜브에 있는 던롭밸브를 뽑아 교체하였습니다.

제가 알아본 부품 명칭

인터넷에서는 많은 이름이 존재하더군요. 어느 것이 맞는지는 몰라 많이들 사용하는 용어로 적어 보았습니다.

프레스타(Presta) 밸브

프레스타 밸브는 주로 고급 자전거에서 사용되며, 특히 로드 자전거와 산악자전거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 밸브는 긴, 얇은 디자인을 가지고 있고, 작은 머리와 밸브 스테머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레스타 밸브는 밸브 코어라고 불리는 작은 부품을 조이기 위해 회전하는 잠금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밸브는 고급 MTB, 싸이클 같은 것에 주로 있으면 높은 공기압 주입이 가능하고, 미세조정도 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밸브가 앏아 손상되기 쉬우며, 공기 주입시 별도의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지금은 일반적으로 많이들 사용하여 쉽게 자전거삽에 공기주입이 가능합니다.)

슈레더(Schrader) 밸브

슈레더 밸브는 밸브의 내구성이 튼튼하면서 높은 공기압 주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공기압의 미세조정이 가능합니다. 자동차정비소나 자전거 삽에서도 공기압 주입이 가능합니다.단점으로는 밸브가 무거우며 이물질이 들어갈수 있어 밸브캡이 있어야 됩니다. 슈레더 밸브는 병도의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마치며

각 밸브의 선택은 자전거 및 타이어 종류, 펌핑 장치 및 개인적인 선호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자전거 튜브 및 타이어에 사용되는 밸브 유형을 확인하고, 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방식으로 공기를 주입할 수 있도록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