넌 이름이 뭐니? '*' 별표?
Back to top

별표 *


'*'는 별표이며 문자이다. 또한 상징, 기호, 표시를 나타낸다. '애스터리스크'라는 이름도 가진다. 'Asterisk'는 라틴어로 별을 뜻한다. 그리스어로 'ἀστερίσκος(asteriskos)', 이것의 후기 라틴어 표기가 'asteriscus'로 이를 영어화한 단어가 Asterisk다. 형용사형으로 'Asterisked(아스테리스크트)'라는 말도 있다. 중국어로는 성호(星号)나 성인(星印)이라고 하는 게 보통이고, 가끔 음역하여 아사특리사극(阿斯特里斯克)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존재한다.

한글, 영문자 공히 키보드 Shift 키 + 8. 아스키 코드 42, 유니코드 U+002A.

언어학에서는 단어, 잘못된 문장 등의 앞에 붙인다. 서구권에서는 출생일자를 표기할 때 별표를 붙인다. 이는 베들레헴의 별 일화에서 유래한 것이다.

채팅 또는 커뮤니티에서는 감탄사, 오탈자 정정 등에도 사용된다. 감탄사나 행동 앞뒤로 아스테리스크를 붙여 *Sigh*와 같은 식으로 사용하며, 오타를 정정할 때는 틀린 단어만 다시 쓰면서 앞에 아스테리스크를 붙인다.

파일을 저장하는 기능이 있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의 경우, 저장되지 않은 변경 사항이 있을 때 현재 열린 파일명 앞에 *가 붙는다.

'*', '∗', '⁕' 등처럼 꼭지 개수가 다른 게 있는데, 이 모두 아스테리스크이며, *는 산세리프 글꼴에서, ∗는 세리프 글꼴에서 사용하는 문자이다.

프로펠러를 닮은 모습이기도 하다.

인터넷에서


곱셈의 기호의 대용으로 자주 사용된다. 원래 곱셈 기호는 '×' 이지만, ㄷ+한자 키+7번을 누르기가 귀찮고 이 자체를 모르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대부분 *를 사용한다. 엑셀이나 웹상의 계산기에서는 아예 공식 곱셈 기호로 적용된다.

웹 브라우저에서는 비밀번호 입력 폼에서 비밀번호를 가려주는 문자로도 활용된다.

구글링을 포함하여 여러 검색 플랫폼에서 지원하는 와일드카드 문자다. 임의의 개수의 문자를 생략하는 데 쓰인다. 1개 문자를 생략하는 데 쓰이는 '?'와 대응되는 기호.

나무위키에서는 개요 표기 틀로 사용되며, [* 로 열고 ]로 닫아서 각주 처리를 할 때 쓰인다. 각주 번호는 따로 입력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문서 윗쪽 순서대로 붙는다.
또 다른 용도로 나무위키에서는 맨 앞 줄 띄우고 별표를 쓰면( *) 리스트를 만들 수 있다.

영어권에선 맞춤법 지적을 할 때도 사용된다. 다른 코멘트 없이 간단하게 바른 단어 뒤에 별표만 붙여서 댓글 다는 식. 여기서 파생됐는지 아니면 그냥 기원이 같은 건지 상대방의 댓글을 반박하고자 할 때에도 사용된다.

프로그래밍에서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곱셈 연산자로 사용한다. 포트란 같은 언어에서는 별 2개를 붙혀서 거듭제곱 연산자로 사용한다.

C, C++에서는 포인터 를 선언할 때 또는 포인터 변수를 indirect할 때 사용하는 연산자다.

어셈블리 프로그램 작성 시에 피연산자 필드에서 사용하는 특수 문자. *를 사용하면 자기 주소를 나타내며 여기에 +, -를 덧붙여 자기 상대 주소를 표시할 수 있다.

코볼에서는 편집 부호. DATA DIVISION에서 사용하면 유효 숫자는 그대로 인쇄되고 남은 무효 숫자의 자리에는 *가 인쇄된다. 또 코볼 코딩 용지의 제7칼럼에 사용하는 특수 문자이다. *표시를 하면 그 행은 참고란으로 취급된다.

Java, Python, DOS, SQL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모든 것'을 뜻하는 일종의 와일드카드다. 어떤 디렉토리 하위에 있는 특정 대상을 불러올 때는 그 특정 대상의 이름을 쓰는 반면, 모든 것을 불러올 때는 특정 대상의 이름 자리에 *를 사용하는 식으로 사용된다. Java를 예로 들면, import java.util.*로 선언해서 java.util 패키지 내의 모든 클래스들을 import하겠다는 의미로 쓰인다.

나무위키 의 별표 본문 중 일부